아이디어 부족

회사를 운영한다고 하면, 곧잘 묻는다. “당신의 비젼은 무엇입니까?” 회사가 작은 규모일수록 이 질문은 “당신의 기발한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와 동의어가 되어 버린다. 사실 이런 질문에는 무서워서 아무 말도 못한다.
가족, 친지, 친구들을 만나면, 곧 잘 이야기가 나온다. “나한테 좋은 (앱, 예전엔 웹) 아이디어가 있는데…” 그리고 쌍팔년도 아이디어를 듣다 행여 부정적 의견이라도 살짝 드러내면, 당장 나는 식견 없는 사람으로 비난 받는다.
학교, 연구소, 기업에 계신 분을 만나면 늘 묻는다. “뭐 쌈빡한 아이디어 없나?” 예전에는 애플 이야기를 하면, 항상 새롭고 신선하긴 하지만 별로 와 닿지는 않는다고 하였지만, 요즘은 진부하고 당연한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그리고 그네 들이 아직 잘 모르는, 미국의 신규 스타트업 이야기를 하면, 다시금 그때의 애플 취급을 한다.
요즘은 아이디어라고 하면 마치 헐리우드 영화의 하일라이트 장면처럼 턱이 쭉 빠지게 하는 그런 것을 뜻하는 것 같기도 하다. 흔히 말해서 애플이 애들 다 버려놨다는 뜻이다. 이런 것이 불편했지, 이런 식으로도 되었으면 좋겠지… 이런 것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우와 멋져 보여. 우와 최첨단인데. 이런걸 느끼게 해 줘야 아이디어라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도 대게 그렇지만, 나도 식당에 가면 늘 이런 소리를 한다. “아! 내가 하면 정말 잘할텐데” 정말 내가 이 가게를 대박 가게로 만들 수 있는 대박 아이디어가 넘쳐 흐른다.
나는 스포츠를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피치 못할 경우, 축구 같은 것을 사람들과 같이 볼 때가 있다. 그럴때면 항상 누군가는, 선수가 헛발질 할 때마다, “아후, 내가 눈감고 해도 저것보단 잘하겠다” 이런식의 탄식을 한다.
식당에서의 좋은 사용자 경험(UX)란 무엇일까? 좋은 맛은 기본이고, 깨끗한 청결, 우아한 인테리어, 친절한 서비스, 그리고 예상보다 저렴한 가격 이 모든 것이 어우려져야 식당을 기분 좋게 나올 수 있다. 그리고, 다음에 이 식당을 또 찾으려면, 식사후 나오는 독특하고 상큼한 디져트 서비스! 이런것이 기억에 남게 하는 포인트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제대로 된 재료비 지출하려면, 인건비도 맞출 수 없는 구조이고, 인건비도 안나오는데, 인테리어는 생각도 할 수 없다.
축구선수는 또 어떨까? 골문 앞에서 거친 숨을 몰아쉬며 내리는 선수의 판단력이 쇼파에 앉아 맥주 치킨을 먹으며, 입체적으로 중계하는 TV를 보면서 내리는 판단과 같을 수 있을까? 아마도 선수는 답답한 호흡과 기진맥진해 가는 다리의 근육, 그리고 혼미한 정신상태에서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그렇듯 축구 선수의 기막힌 찬스는 최악의 조건에서 마지막 한 스텝으로 결정 나는 것이다.
그렇다 체력이다. 아이디어가 문제가 아니다.
실리콘 밸리의 조언자는 항상 충고한다. “아이디어는 값싼 것이다” 아이디어를 지나치게 부정하지 않았나 하는 반발이 들기도 하지만, 아이디어(요즘 흔히들 말하는 그 아이디어)란 좋은 식당에서 맛 좋은 음식을 친절한 서비스와 우아한 분위기 속에서 즐기고 난 뒤 마지막에 나오는 독특하고 상큼한 디저트 같은 것이다. 중요는 하지만, 본체를 대신 할 수 있는 것이고, 실패한 본체를 살려줄 힘이 있는 것도 아니다.
애플의 WWDC(World Wide Developer Conference) 에 참석했을때, 애플이 개발자들에게 자신의 성공 비법을 공개했었다. 항상 시작은 “문제의 인식”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할 가장 단순하고 우아한 해법을 찾고, 그것이 만족으러울때까지 반복한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Wow Effect”, 우리말로 하면 “우와 효과”를 더한다고 한다. 그것이 애플의 비법이다. (물론 애플은 Wow Effect 를 넣는 것이 좋다고 해 준 조언이다.) 오랫동안 애플의 비법을 봐왔고, 그리고 그것을 잘 배우고, 잘 수행한 많은 사례를 봐왔다. 우리끼리는 그런 사례를 “애플 스럽다”라고 말한다. 이 삼단계를 정확히 밟은 것이다. 하지만, 이 삼단계를 거치지 않고, Wow Effect 에 매몰된 경우를 많이 목격한다. 나는 이런 경우 성미급한 “대항마스럽다”라고 말한다.
영화도 아무리 최첨단 기술을 다 쏟아 부어도, 결국 망할땐 그 이유를 “스토리 부족”으로 든다.
“본질”을 이야기하면, 마치 현실세계에서 한발 벗어난 형이상학적인 것을 추구하는 철없는 철학자 대우를 받지만, 언제나 성공한 것에는 “본질”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는 것을 늘 확인한다. 또 하나, 애플의 수사법 중에 좋아하는 표현이 있다. “우리는 이것에 대해서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본질에 관한 애플의 진지한 자세를 엿볼 수 있고, 그들의 설명은 그것을 충분히 공감하게 만든다.
본질에 관한 진지한 생각. 그것을 풀어낼 때까지 반복할 수 있는 끈기 있는 체력. 그리고 마지막에 살짝 더해주는 위트있는 아이디어. 항상 무엇을 하든 이 순서를 생각한다. 쉽지는 않지만…

“아이디어 부족”에 대한 5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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